자동차 G70

신차 구매기 계약부터 출고까지 제네시스 g70

은비냥냥 2021. 8. 2. 15:32

딜러를 정했다면 차를 구매하는 정식 계약을 할 차례다. 신차 계약부터 출고까지의 과정과 기간을 정리해보겠다.

 

g70 정식 계약을 앞두고 외장 컬러와 시트 색상, 그리고 각종 옵션을 확실히 결정해야 했다. 나는 여러 차례 시승을 다니면서 대강 마음에 둔 옵션들이 있었던 지라 결정이 오래 걸리지는 않았다.

 

 

마지막까지 제일 고민했던 것이 시트 컬러인데 나는 결국 듄베이지 + 옵시디언 블랙을 택했다. 예쁘기는 한데 내가 밝은 색 시트를 잘 관리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되었다. 이 글을 작성하는 현재 시점까지는 내 시트는 변함없이 예쁘고 (그야 얼마 안됐으니까) 후회는 없다. 특히 g70이 내부가 넓은 차량은 아니라서 밝은 시트를 하는 게 조금이라도 넓어 보이지 않을까?

 

참고로 제네시스 홈페이지에서 색상도 이리저리 바꿔보고 옵션도 넣었다 뺐다 해보며 자세한 견적을 내볼 수 있다. 현재 2021년 말까지 개별 소비세가 30% 인하되어 있어 다른 때보다 조금이나마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결제는 차량이 출고되기 직전에 진행되므로 안전하게 개별 소비세 인하의 혜택을 누리려면 차 출고 기간을 넉넉하게 계산하여 올해 안에 출고될 수 있게 사는 것이 좋겠다.

 

https://www.genesis.com/kr/ko/models/luxury-sedan-genesis/g70/bto/powertrains?code=BCGBCBB&packages=

 

제네시스 G70 - Build To Order (BTO) | 제네시스

제네시스(GENESIS) Build To Order에서 다양한 디자인과 옵션으로 당신만의 G70을 만들어 보세요. | 제네시스

www.genesis.com

 

나는 차량 구매의 모든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했으므로 계약서 작성과 관련된 내용도 딜러분과 문자로 주고받았다. 일단 원하는 옵션을 딜러분께 전달하면 아래와 같이 견적서를 보내주신다.

 

(위 견적은 예시일 뿐, 내가 최종 계약한 내용은 아니다.)

 

받은 견적서를 꼼꼼히 살펴보고 이상이 없으면 역시 핸드폰 문자로 전달받은 링크를 통해 전자계약서를 작성하고 계약금 50만 원을 입금하면 계약이 완료된다. (참고로 계약금을 보낼 계좌명은 현대자동차(주)이다.) 다른 현대자동차 계약금이 10만 원이라는데 제네시스는 50만 원이다.

 

그리고 기다림이 시작된다. 이 기다림의 시간 동안에는 내 차에 어떤 틴팅과 블랙박스를 넣어줄지 고르고 틴팅샵을 알아보도록 하자! 물론 딜러분을 통해서 틴팅을 받기로 했다면 필요 없는 과정이다.

 

나는 제네시스 g70 커뮤니티와 제휴되어 있는 샵들 위주로 고려했다. 아무래도 제휴샵이면 카페 평판을 신경 써서라도 잘해주시겠지~ 하는 마음이 있었다. 그리고 틴팅 작업을 할 때 전면을 세로 성형하는지? 후면을 한 장으로 시공하는지? 쉐이빙 시공을 하는지? 여부를 우선적으로 확인했다. 최종적으로 동탄에 있는 업체를 고르게 되었는데, 이곳이 내가 원하는 아마테라스 틴팅을 주로 다루는 샵이라는 점도 마음에 들었다.

 

블랙박스는 아이나비 qxd5000을 골랐다.

 

※ 업체 홍보 아님. 홍보가 될 만한 규모의 블로그도 아니다 ... 

 

이렇게 틴팅샵을 정하면 그곳으로 탁송받을 수 있도록 딜러분께 주소를 알려드리면 된다. 탁송을 자택이나 회사로 받는 분들도 있던데, 나는 신차 검수를 셀프로 할 자신이 없었다. 대부분의 틴팅샵들이 보통 신차 검수 서비스를 해주시니 나는 틴팅샵으로 탁송받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결제 및 탁송

 

차의 출고가 임박하면 딜러분께서 결제를 안내해주신다. 이 역시도 비대면 결제. 나의 경우 오토캐시백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차왕을 통해 새로운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일시불 결제를 했다. (차왕 이용 방법은 아래 포스팅 참고)

 

https://eunbihome.tistory.com/entry/신차-구매-차왕-오토캐시백-이용하기

 

신차 구매 차왕 오토캐시백 이용하기

오토캐시백이란? 오토캐시백은 차량을 일시불로 결제할 때 결제한 카드사에서 돌려받는 캐시백을 말한다. 카드사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1.5% 정도를 받을 수 있는 듯하고, 차왕이라는 네이

eunbihome.tistory.com

 

결제는 현대자동차에서 보내주는 url 링크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차량 금액과 의무보험료 2천 원을 각각 결제하면 완료. (이 외에 세금 등은 차량 등록 시에 지불하는 금액이다.)

 

결제가 완료되면 딜러분께서 차대번호를 알려주시는데 이걸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자. 나는 이전에 타던 차의 보험을 승계했다. 차대번호로 미리 가입한 후에 나중에 차 번호가 나오면 등록하면 된다. 

 

결제가 끝나면 차가 출고되고 탁송까지는 하루 정도가 걸린다. 나는 주말이 낀 덕분에 3일 정도 걸려서 기다림이 매우 길게 느껴졌다. 어쨌든 틴팅샵에 차가 무사히 도착하면 샵에서 신차 검수를 해주시는데, 그 내용에 따라 차를 인수할 것인지 여부를 틴팅샵 직원분과 상의하여 결정하면 된다. 신차 검수시 직접 가볼 수 있다면 그것도 좋겠지만 ... 가련한 직장인인 나는 연차를 내기가 쉽지 않아서 그냥 틴팅샵에 전적으로 맡겼다. 결론적으로 아주 잘해주셔서 별 문제없었다. 

 

 

나의 경우 시트에 아주 조그마한 하자가 있어서 틴팅샵에서 이렇게 사진으로 확인시켜 주셨다. 차알못인 나는 "이럴 경우 어떻게 하나요?"하고 혼란스러워했고 틴팅샵에서 이 부분을 제외하면 차 상태가 좋은 편이니 인수를 받고 보증수리를 받는 것을 권해주셨다. 물론 마음에 안 들면 인수 거부를 할 수도 있다.

 

아무리 사소한 하자라도 반드시 인수 확정 전에 딜러분과 확실히 이야기해둘 것! 안 그러면 내 책임이 되어버릴 수도 있잖아요? 차가 한 두 푼도 아니고. 나는 딜러분께 보증수리 접수를 확인받은 다음 인수를 확정했다.

 

 

카방에서 보내주셨던 단장 중인 나의 칠공이 사진.

 

작업이 완료되면 가서 차를 가지고 오면 된다. 천안 사람이 동탄에 있는 틴팅샵에 차를 맡긴 탓에 지하철 타고 한참을 가야 했지만 카방에서 작업을 만족스럽게 잘해주시고 이런저런 서비스도 잘 챙겨주셔서 개인적으로 아주 만족스러운 선택이었다. 

 

드디어 내 손안에 들어온 제네시스 g70. 앞으로 무사고, 안전 운전하며 잘 지내보자! (물론 일주일 만에 긁었지만요... 그 정도는 사고로 치지 맙시다... 사람 안 다쳤으면 됐지.)

 


g70 계약부터 출고까지 걸리는 기간?

 

나의 경우는 출고까지 딱 3주가 걸렸다. 그 후 틴팅샵으로 탁송을 받아 각종 작업을 마치는 데까지 5일 정도가 더 걸렸다. (주말이 껴서 그렇고 실제 작업 시간만 따지면 이틀 정도.)  계약 후 차가 언제 나올까 기대하며 제네시스 커뮤니티를 자주 구경했는데, g70의 경우 보통 출고까지 빠르면 2주, 늦으면 2달까지 걸리는 것 같다. 요즘 자동차 생산이 좀 늦어지는 편이라고 한다.

 

기다리는 것도 나름 재미있다. 키 케이스도 맞추고 주차 번호판도 사고, 주로 돈 나가는 재미지만 말이다.